전남대학교 건축디자인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전체메뉴

전남대학교 건축디자인과

About
Architecture Desig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건축학은 인간을 위한 공간의 창조를 목적으로 자연과학, 사회과학, 공학, 그리고 예술을 종합하는 종합예술이라 할 수 있다. WTO 체제 출범에 따른 전문직능자격의 국가간 상호인정에 대비하여 국제 권고기준에 맞는 건축학과 교과과정을 수립하였으며, 그에 따라 수업연한이 5년 과정으로 개편되었다. 교육학습 목표로는 건축의 배경이 되는 사회·문화적 맥락과 급속한 기술혁신의 이해를 바탕으로 종합적 사고 능력을 배양하고 거주 환경의 질에 대한 다양하고, 심도 깊은 연구를 통해 사회 발전과 복리증진에 기여하는 전문 건축인을 육성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본 프로그램에서 특성화의 방향을 다음과 같이 (공공적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Public Good Kipper) , (분석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Analytical Designer), (지역문화와 환경의 이해 Culture Coordinator) 3가지로 정하였다. 창의적, 융합적인 사고능력을 키우고, 여수라는 지역적인 특성의 가치를 이해하며, 사회문제 해결에 주도적인 건축가 양성을 통해 사회의 지속성에 기여하는 창의적인 건축가 양성을 교육목표로 정하고 있다.

공공적 역할과 책임 (Public Good Keeper)

건축에서 공공을 배려하고 담아내려는 노력으로, 이웃과 함께하는 열린공간에 대한 교육을 체계적으로 진행하여 건축가의 사회적 역할과 윤리적가치를 교과과정이다. 이러한 교육 외에도 동백원 리모델링 프로젝트, 지역 도시재생 프로젝트와 같은 지역사회의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젝트와 실제 연계해서 실시하고 있다.

분석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해결 (Analytical Designer)

분석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배양을 통한 고성능 건축설계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본 프로그램에서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부문이다.설계와 구조의 융합, 기술과 디자인의 융합이 설계교육 내에서 이루어지면서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분석적인 사고 능력을 키우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Analytical Designer로 성장하게 된다.

지역문화와 환경의 이해 (Culture Coordinator)

물과 건축 (Water + Architecture)
본 프로그램이 위치한 지리적 특성과 80% 인류의 거주지가 워터프런트에 기반하고 있는 중요성을 인식하고, 수변 환경의 변화에 대해 조사, 분석하고 친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대한 건축·도시설계의 화두를 중심으로 'The Edge of Water' 를 주제로 선정하여 학과의 특성을 강조하고, 지역 문화와 연계를 통한 지역 관광요소개발에 기여하고 물과 건축에 특화된 건축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History(연혁)

연 월 연혁내용
2022.09 건축설계 인재양성 기관선정 (국토교통과학기술원)
2022.07 21회 졸업전시회 개최
2022.01 한국건축학교육 KAAB 인증획득 (최고등급)
2021.07 20회 졸업전시회 개최
2021.03 배재훈 교수 부임
2020. 09 제 19회 졸업전시회
2020. 03 임승완 교수 부임
2019 .09 건축홀(Architecture Hall) 완공 / 학과 개설 21주년 행사 / 졸업전시회
2018. 09 김준택 교수 부임
2017. 08 조길환 교수 퇴임
2014. 03 건축디자인학과로 명칭 변경(전남대학교 공학대학)
2013. 04 학과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2006. 03 전남대학교 공학대학 건축학과로 개편(건축학전공 5년제 / 전남대학교와 여수대학교 통합)
2002. 09 정주성 교수 부임
2002. 03 건축학부로 개편(건축공학, 건축학전공(5년제)
2002. 02 제1회 졸업생 배출
2001. 03 건축설계전공 개설(산업대학원)
2000. 09 박찬 교수 부임
1999. 03 건축·컴퓨터공학군 으로 모집단위 변경
1998. 09 김현태 교수 부임
1998. 03 건축공학과 신설 (여수대학교 공과대학)
1998. 02 조길환 교수 부임
1997. 10 여수대학교 공과대학 건축공학과 인가

기반 조성기 (2006 ~ 2020년)

기반 조성기에는 건축학 교육 5년제 기반을 구축하는 단계로서, 전반적으로 균형적 교육과 전학년 체계적 학생지도, 자체평가체계 도입 물적 / 인적 자원 정비하는 단계이다. [공공적 역할과 책임]에 있어서 이 기간 동안에는 인문사회 및 도시, 공공적 역할에 대한 이해를 위해 교육체계 검토 및 전학년 체계 적 학생지도 자체평가체계 도입, 운영한다. [분석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해결]에 있어서는 분석적 사고능력을 키우기 위한 디지털 도구 및 물적 / 인적 자원 정비하고, 분석적 사 고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기술분야 전임교원 임용한다. [지역 문화와 환경의 이해]에 있어서는 물과 건축이라는 지역적인 특성화 목표전략 수립하고, 여수의 지역적인 특성을 반영할 수 있 는 교육 프로그램 개편안 마련한다.

발전 도약기 (2021 ~ 2025년)

발전 도약기에는 교육 프로그램의 특성화를 구체화하는 단계이다. 설계교육 프로그램 특성화 전략 설정하고 특성화 프로그램의 이론 연계교육 강화한다. 졸업생과 연계된 학생 지도체제 구축하고 선 순환형 자체평가 체계 구축 및 프로그램의 외부평가 인증하는 단계 이다. [공공적 역할과 책임]에 있어서 이 기간 동안에는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그 중 하나의 예로 동백원과 같 은 다양한 사회환원 및 공공적 참여기회를 마련한다. [분석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해결]에 있어서는 건축설계 교과목에서 구조와 설계의 융합교육을 통하여 창의적 문제 해결력 증진하고 디지털 분석도구의 활용한 분석적 사고능력 증진한다. [지역 문화와 환경의 이해]에 있어서는 Yearbook의 명칭을 The Edge of Water로 지정하고 수변환경의 변화에 대한 조사, 분석하 고 화두를 건축설계 스튜디오 4, 6, 7, 8, 9에서 집중반영하게 된다.

정착기 (2026 ~ 2030년)

정착기에는 교육 프로그램의 고도화에 중점을 두는 단계이다. 발전도약기에는 교육 프로그램의 특성화에 맞춰서 교육 프로그램을 조 정하는 단계라고 한다면, 정착기에는 학생들의 특성화에 맞춰서 구체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 및 피드백을 통해서 좀더 보완하는 단계이다. 이 기간동안에는 사회적 요구에 대응하는 교육과정을 수립하고, 선 순환형 자체평가 체계 지속적 관리 운영 및 특성화 프 로그램 외부검토 및 보완 (계속 인증)하는 단계이다. [공공적 역할과 책임]에 있어서 이 기간 동안에는 지역사회에 발생하는 캡스톤 디자인 형태로 다양한 프로젝트 참여기회 확대하고, 지자체 및 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프로그램 고도화한다. [분석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해결]에 있어서는 구조와 설계의 융합교육 정착 및 4차산업혁명 응용기술(IoT, AI)를 BIM 기술과 접목/ 활용하여 창의적문제 해결 프로그램 고도화한다. [지역 문화와 환경의 이해]에 있어서는 물과 건축설계를 VR로 직접 경험해 볼수있는 첨단 건축 경험 프로그램 마련하고, 구체화된 교육프로그램을 강화하고 피드백 반영한다.

확산기 (2031년 이후)

확산기에는 설계 교육프로그램의 브랜드화하고 고도화된 교육과정 모델화 및 선 순환형 자체평가체계를 모델화한다. [공공적 역할 과 책임]에 있어서 이 기간 동안에는 지역리더 건축가로 성장할수 있는 지역혁신 프로그램을 발전시켜 글로벌 사회의 공헌하는 연계 프로그램 브랜드화한다. [분석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해결]에 있어서는 설계와 구조의 융합에 사물인터넷 (IoT), 가상현실(VR), 증강 현실(AR) 등 새로운 신기술과의 조합을 통한 교육내용의 브랜드화 추진하고 [지역 문화와 환경의 이해]에 있어서는 물과 건축에 특 화된 건설 전문인력 양성하고, 물과 건축 설계결과를 브랜드화하여 지역문화와 연계하여 다양한 문화적 가치를 개발한다


로그인 후 이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