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구분 | 교과목번호 | 개설학기 | 교과목명 | 학점구성 | |
---|---|---|---|---|---|
전공필수 | 건축적 사고 | ARC6001 | 1-1 | 건축개론 | 3 |
ARC2026 | 2-1 | 서양건축사 | 3 | ||
ARC8001 | 2-1 | 건축과 사회 | 3 | ||
ARC9099 | 2-2 | 한국과 동양건축 | 3 | ||
ARC3034 | 3-1 | 근대건축사 | 3 | ||
ARC4012 | 3-1 | 단지계획 | 3 | ||
ARC9103 | 4-2 | 친환경건축과 생태도시 | 3 | ||
설계 | ARC6064 | 1-1 | 건축의장과 표현연습 | 3 | |
ARC7011 | 1-2 | 디지털디자인1 | 3 | ||
ARC6002 | 1-1 | 건축설계1 | 5 | ||
ARC6003 | 1-2 | 건축설계2 | 5 | ||
ARC7002 | 2-1 | 건축설계3 | 5 | ||
ARC7003 | 2-2 | 건축설계4 | 5 | ||
ARC8002 | 3-1 | 건축설계5 | 5 | ||
ARC8003 | 3-2 | 건축설계6 | 5 | ||
ARC9007 | 4-1 | 건축설계7 | 5 | ||
ARC9008 | 4-2 | 건축설계8 | 5 | ||
ARC9009 | 5-1 | 건축설계9 | 5 | ||
ARC9006 | 5-2 | 건축설계10 | 5 | ||
기술 | ARC2030 | 1-2 | 구조의 이해 | 3 | |
ARC7004 | 2-1 | 환경과 건축 | 3 | ||
ARC3037 | 2-2 | 건축구조역학 | 3 | ||
ARC4047 | 3-1 | 건축구조시스템 | 3 | ||
ARC3032 | 3-2 | 건축설비 | 3 | ||
ARC9079 | 3-2 | 디지털건축분석 | 3 | ||
ARC2027 | 4-1 | 건축재료 및 활용 | 3 | ||
ARC9010 | 4-2 | 건축시공 | 3 | ||
실무 | ARC4030 | 4-1 | 건축법규 | 3 | |
ARC9072 | 5-2 | 건축경영 및 실무 | 3 | ||
편성학점계 | 110 | ||||
전공선택 | 건축적 사고 | ARC9105 | 1-2 | 지역사회와 건축문화 | 3 |
ARC4029 | 3-2 | 현대건축론 | 3 | ||
ARC9080 | 4-1 | 지속가능한 도시설계 | 3 | ||
설계 | ARC8017 | 2-1 | 디지털 디자인2 | 3 | |
ACD5007 | 4-2 | 건축설계방법론 | 3 | ||
기술 | ARC9106 | 4-1 | 고성능건축외피시스템 | 3 | |
ARC9075 | 5-1 | 친환경빌딩시스템 | 3 | ||
실무 | ARC9077 | 5-2 | 도시계획실무 | 3 | |
편성학점 | 24 | ||||
전공이수학점 | 121 | ||||
전공편성학점 | 134 |
전공필수 | 서양건축사 History of Western Architecture |
학년 / 학기 | 2학년 1학기 | |||
---|---|---|---|---|---|---|
ARC 2026 | 학점 (시수) | 3학점 (3) | ||||
교과목 개요 | 1) 각 시대에 따른 건축의 발생과 발달을 이해 2) 서양문명의 각 시대와 상황에 따라 제시된 건축적 해결만 이해 3)건축사의 이해를 통해 현재와 미래의 건축적 안목과 자질을 함양 |
|||||
평가방법 | 구분 | 출석 | 시험 | 수업참여 | 과제 | 합계 |
비율(%) | 20 | 60 | 10 | 10 | 100 |
전공필수 | 건축과 사회 Architecture & Society |
학년 / 학기 | 2학년 1학기 | |||
---|---|---|---|---|---|---|
ARC 8001 | 학점 (시수) | 3학점 (3) | ||||
교과목 개요 | 도시 건축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과, 사회, 문화, 경제, 정책 등의 요인과 상호 관계성을 이해한다. | |||||
평가방법 | 구분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합계 |
비율(%) | 10 | 70 | 20 | 100 |
전공필수 | 한국과 동양건축 History of Korean/Eastern Architecture |
학년 / 학기 | 2학년 2학기 | |||
---|---|---|---|---|---|---|
ARC 9099 | 학점 (시수) | 3학점 (3) | ||||
교과목 개요 | 한국 건축을 경제, 사회, 문화와 상호작용하며 발전해 온 역사적 측면에서 이해하고, 한국 건축 형성에 영향을 주고 받은 동양건축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보아 우리 건축의 특징을 파악하여 올바른 건축 역사관을 확립한다. | |||||
평가방법 | 구분 | 출석 | 시험 | 수업참여 | 과제 | 합계 |
비율(%) | 20 | 60 | 10 | 10 | 100 |
전공필수 | 인간행태와 무장애공간 Theory of Behavior in Architecture & Barrier Free Space |
학년 / 학기 | 2학년 2학기 | |||
---|---|---|---|---|---|---|
ARC 9081 | 학점 (시수) | 3학점 (3) | ||||
교과목 개요 | 공공건축 및 도시를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이용 가능하도록 무장애설계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자 한다. | |||||
평가방법 | 구분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합계 |
비율(%) | 10 | 70 | 20 | 100 |
전공필수 | 근대건축사 History of Modren Architecture |
학년 / 학기 | 3학년 1학기 | |||
---|---|---|---|---|---|---|
ARC 3034 | 학점 (시수) | 3학점 (3) | ||||
교과목 개요 | 1. 서양문명의 각 시대에 따른 건축의 발생과 문화의 이해 2. 서양문명의 시대에 따라 제시된 건축적 해결방안 이해 3. 서양건축 역사의 이해를 통한 건축적 안목 향상 |
|||||
평가방법 | 구분 | 출석 | 시험 | 수업참여 | 과제 | 합계 |
비율(%) | 20 | 60 | 10 | 10 | 100 |
전공필수 | 단지계획 Site Planning |
학년 / 학기 | 3학년 1학기 | |||
---|---|---|---|---|---|---|
ARC 3034 | 학점 (시수) | 3학점 (3) | ||||
교과목 개요 | 도시의 역사적, 사회적 특성을 고려한 단지의 개념과 발전과정을 이해하고, 단지를 구성하는 공간의 범위와 프로그램에 따른 공간 특성을 이해한다. 도싲거 문맥 안에서 생활양식과 기술의 변화에 따른 건물의 집합과 건축형태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고, 건축과 외부공간의 관계를 포함한 PLACE MARKING의 기본원리를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
평가방법 | 구분 | 출석 | 시험 | 수업참여 | 과제 | 합계 |
비율(%) | 10 | 30 | 50 | 10 | 100 |
전공필수 | 지역사회와 건축문화 (신규개설 예정) Community and Architectural Culture |
학년 / 학기 | 1학년 2학기 | |||
---|---|---|---|---|---|---|
ARC 9105 | 학점 (시수) | 3학점 (3) | ||||
교과목 개요 | 근현대 문화유산 관리 및 개발, 지역사회 내에서 문화예술시설의 역할, 건축문화정책 등 지역에 기반을 둔 건축문화를 알고 이해하여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공공성을 지닌 건축가 양성에 필요한 문화적 지역적 소양을 배양함을 교육 목표로 한다. | |||||
평가방법 | 구분 | 출석 | 시험 | 수업참여 | 과제 | 합계 |
비율(%) |
전공필수 | 현대건축론 Theory of Contemporary Architecture |
학년 / 학기 | 3학년 2학기 | |||
---|---|---|---|---|---|---|
ARC 4029 | 학점 (시수) | 3학점 (3) | ||||
교과목 개요 | 근대건축에서 현대건축으로의 전환기적 특성과 포스트모더니즘, 후기 산업사회와 포스트 구조 주의 철학의 등장으로 나타나는 다양한 건축사 조의 내용과 의미를 알아본다. 특히 현재건축가들이 자신의 작품에서 의도하는 사상을 비판적으로 읽어낼 수 있도록 한다. 포스트모더니즘과 후기구조주의 등의 다양한 현대건축의 흐름을 포함하도록 하며 예술, 문학, 철학 등의 다양한 흐름과 관련하여 현대건축의 동향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
평가방법 | 구분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및 토론 | 합계 |
비율(%) | 10 | 30 | 30 | 30 | 100 |
전공필수 | 지속가능한 도시설계 Sustainable Urban Design |
학년 / 학기 | 4학년 1학기 | |||
---|---|---|---|---|---|---|
ARC 9080 | 학점 (시수) | 3학점 (3) | ||||
교과목 개요 | 도시구조 속의 다양하고 복잡한 건축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다양한 건축 유형을 대상으로 설계 문제 탐구, 개념 설정, 해결 및 표현 능력을 발전시킨다. 실제 설계 작업을 통해 형태, 구조, 환경, 안전 등을 각기 구상하며 이를 종합한 시스템 제안 능력을 기른다. | |||||
평가방법 | 구분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워크샵 | 합계 |
비율(%) | 20 | 30 | 30 | 20 | 100 |
전공필수 | 건축의장과 표현연습 Architectural Design & Presentation Practice |
학년 / 학기 | 1학년 1학기 | |||
---|---|---|---|---|---|---|
ARC 6004 | 학점 (시수) | 3학점 (3) | ||||
교과목 개요 | 건축의장은 학생들이 건축의 물리적 생성에 관한 생각과 물질에 대하여 조화롭고 균형있게 체득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수업은 건축의 '의(意)'/Form과 '장(匠)'/.Design을 구별하며 건축을 만든느 생각과 그것을 구체적인 물체로 드러나게 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수업은 드로잉을 통해 이루어지며 재료를 이루는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함으로써, 건축적 생각을 표현하는 범위와 한계를 알아보고자 함. | |||||
평가방법 | 구분 | 출석 | 결과물 | 합계 | ||
비율(%) | 20 | 80 | 100 |
전공필수 | 디지털 디자인 1 Digital Design 1 |
학년 / 학기 | 1학년 2학기 | |||
---|---|---|---|---|---|---|
ARC 7011 | 학점 (시수) | 3학점 (3) | ||||
교과목 개요 | 건축학을 전공하는 학생에게 건축설계 과정에서 새로운 작업 환경인 디지털 디자인 환경을 소개하고, 디지털 디자인 도구를 익히고 활용하는데 목표가 있다. | |||||
평가방법 | 구분 | 출석/참여도 | 과제 | Final Project | 합계 | |
비율(%) | 20 | 50 | 30 | 100 |
전공필수 | 건축설계 1 Architectural Design 1 |
학년 / 학기 | 1학년 1학기 | |||
---|---|---|---|---|---|---|
ARC 6002 | 학점 (시수) | 5학점 (10) | ||||
교과목 개요 | 건축설계는 건축가 및 관련 종사자 간에 약속된 기호 및 글, 숫자, 그림 등의 특수한 언어로 각종 도서를 작성하는 일이다. 그리고 이러한 특수 언어를 '건축제도'라 할 수 있는데, 본 수업에서는 이러한 건축제도 도면을 작성하는 언어에 대해 이해 및 인지하고 실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기초적인 건축적 사고(구조 및 공간 등)을 고양하고, 그러한 생각을 언어, 모형, 도면, 스케치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아울러 거장 건축가들의 우수한 주택작품을 분석하고 건축가를 탐구하여 건축의 형태 및 공간구성 방법을 이해한다. | |||||
평가방법 | 구분 | 출석 | 주별 과제 | 최종 포트폴리오 | 합계 | |
비율(%) | 20 | 70 | 10 | 100 |
전공필수 | 건축설계 2 Architectural Design 2 |
학년 / 학기 | 1학년 2학기 | |||
---|---|---|---|---|---|---|
ARC 6003 | 학점 (시수) | 5학점 (10) | ||||
교과목 개요 | 창의적인 형태 및 공간구성, 커뮤니케이션 및 다양한 디자인 표현능력을 학습하여 다양한 사고와 기법을 활용하여 건축 디자인에 사용되는 다양한 개념을 표현하고 조형화되는 방법을 습득한다. 2차원 조형성과 3차원 공간을 학습하는 기초 디자인 교육으로 건축설계에 요구되는 기본적인 어휘 및 개념을 습득하고 공간 구성요소들을 조작하여 입체공간을 설계하는 과정을 습득한다. 또한 건축적 스케일과 치수, 공간의 깊이, 인간 행위의 지각 등에 대한 감각을 키운다. 1인 가구 및 인간의 형태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건축적 공간에 적용하여 단위공간을 구성하고 조합하여 창의적인 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 |||||
평가방법 | 구분 | 출석 | 주별 과제 | 최종 포트폴리오 | 합계 | |
비율(%) | 20 | 70 | 10 | 100 |
전공필수 | 건축설계 3 Architectural Design 3 |
학년 / 학기 | 2학년 2학기 | |||
---|---|---|---|---|---|---|
ARC 7002 | 학점 (시수) | 5학점 (10) | ||||
교과목 개요 | 본 설계 스튜디오는 설계 기초 능력 형성 과정 중 설계기본 능력을 배양하는 단계이다. 설계 프로세스와 프로그래밍 기법을 이해하고 이를 위한 기초적인 과정 수행을 통해 유·무형적 맥락에서 건축개념을 도출하고 '건축적 개념-프로그램-형태-대지' 간의 관계를 설정하는 능력 배양의 기회를 제공한다. 대지 분석으로부터 필요한 정보를 얻어 건축계획에 적용하는 능력과 공간의 내·외적 구성 논리를 이해하고 실험적 검증을 통해 참여 학생의 계획 개념을 건축적 형태로 조작하고 다룰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건축과 장소의 공공성을 이해하게 하고 이를 건축구성 개념에 포함하여 발전시키는 기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
평가방법 | 구분 | 출석 | 과정 | 중간/최종 | 크리틱노트 | 합계 |
비율(%) | 10 | 40 | 20/20 | 10 | 100 |
전공필수 | 건축설계 5 Architectural Design 5 |
학년 / 학기 | 3학년 1학기 | |||
---|---|---|---|---|---|---|
ARC 8002 | 학점 (시수) | 5학점 (10) | ||||
교과목 개요 | 본 설계 수업의 주제는 "문화시설을 가미한 아이와 노인, 그리고 장애인(노유자)을 위한 체육관(공공시설)"을 설계하는 것이다. 이 설계 수업을 통해 무장애 설계 이해를 바탕으로 한 건축물의 안전 및 피난설계에 대해서 이해하고 설계에 반영하며, 구조 구봅의 이해 등에 대한 설계능력 배양 등이 교육목표이다. | |||||
평가방법 | 구분 | 출석 | 설계레포트 | 발표/참여 | 합계 | |
비율(%) | 20 | 60 | 20 | 100 |
전공필수 | 건축설계 6 Architectural Design 6 |
학년 / 학기 | 3학년 2학기 | |||
---|---|---|---|---|---|---|
ARC 8003 | 학점 (시수) | 5학점 (10) | ||||
교과목 개요 | 이전학기의 문화복지 복합시설을 통해 무장애 설계와 안전 및 피난 설계에 대한 대안을 제시했다면, 본 교과목의 교육목표는 주거단지의 대지계획, 무장애공간 배려 등을 가진 건축물의 계획 능력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 |||||
평가방법 | 구분 | 과정 | 최종결과물 | 합계 | ||
비율(%) | 50 | 50 | 100 |
전공필수 | 건축설계 7 Architectural Design 7 |
학년 / 학기 | 4학년 1학기 | |||
---|---|---|---|---|---|---|
ARC 9007 | 학점 (시수) | 5학점 (10) | ||||
교과목 개요 | 지속가능한 도시 공간 구축을 위한 발전과정 단계로서 '구체적 장소 만들기'를 위해 도시 문맥과 그 안에서의 건축의 역할을 이해함과 동시에 해당 대지와 주변 컨텍스트를 조사하고 분석하여, 지역도시 문화와 도시자원의 지속 가능한 가치로 발전시키도록 한다. 도시의 억사-문화적 맥락을 존중하며 도시의 전략적 자산 재구성을 통해 창조적 도시 환경을 구축함에 있어, Urban Planning의 원칙을 가정·수립하고 건축·도시적인 디자인 실험을 통해 확인한다. 지속 가능한 도시를 구성함을 기본 전제로, 현대인의 삶의 방식과 과거·현재 Urbanity의 [RESONANCE : 공명, 공진, 공감, 반향]를 IDENTITY, USES & CONNECTIVITY를 중신으로 고민하게 하고 구체적 대안을 제시한 경험을 통해 미래의 젊은 건축가들에게 건축·도시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 |||||
평가방법 | 구분 | 출석 | 과정/과제 | 합동크리틱 | 디자인리포트 | 합계 |
비율(%) | 10 | 40 | 40 | 10 | 100 |
전공필수 | 건축설계 8 Architectural Design 8 |
학년 / 학기 | 4학년 2학기 | |||
---|---|---|---|---|---|---|
ARC 9008 | 학점 (시수) | 5학점 (10) | ||||
교과목 개요 | 지속가능한 도시 공간 구축을 기반으로 한 건축물 재생 계획을 위한 설계 스튜디오로서, 건축설계 7에서 학습한 도시 문맥과 그 안에서의 건축의 역할에 대한 고민을 확장시켜 건축물로 집중·구체화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해당 대지의 주변 컨텍스트 분석을 통해 지역도시 문화와 도시자원의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지속가능한 건축 도시적 가치로서 발전시키는 역량을 확보함과 동시에 기존 건축 자산을 분석하고 미래 건축가치로 치환하기 위해, 조어진 건축물의 건축적 구성요소를 분석하고 활용함으로서 완성도 높은 리모델링 건출물 통합 설계 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지속가능한 건축물을 구성하기 위한 요소들(구조, 설비 및 건축외피)을 이해하고 종합적으로 설계에 반영하는 능력을 갖춘다. | |||||
평가방법 | 구분 | 출석 | 과정/과제 | 합동크리틱 | 디자인리포트 | 합계 |
비율(%) | 10 | 40 | 40 | 10 | 100 |
전공필수 | 건축설계 9 Architectural Design 9 |
학년 / 학기 | 5학년 1학기 | |||
---|---|---|---|---|---|---|
ARC 9009 | 학점 (시수) | 5학점 (10) | ||||
교과목 개요 | 도시의 역사적, 사회적 특성을 고려한 대지의 이해와 사회적 현상의 비판적 분석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프로그램의 기획 및 공간해석을 통해 건축물의 역할을 이해하고, 설게자의 의도를 명확히 반영한 건축공간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설계를 실행할 수 있다. 창의적인 공간구성을 위한 분석적 사고와 프로그램의 계획 대지의 조건에 최적화된 물리적 공간구성 및 설계 도시적 규모에서 건축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재해석 종합적 설계능력의 배양과 설게보고서 작성 |
|||||
평가방법 | 구분 | 과정/참여도 | 중간평가 | 디자인리포트 | 위클리업데이트 | 합계 |
비율(%) | 40 | 40 | 10 | 10 | 100 |
전공필수 | 건축설계 10 Architectural Design 10 |
학년 / 학기 | 5학년 2학기 | |||
---|---|---|---|---|---|---|
ARC 9006 | 학점 (시수) | 5학점 (10) | ||||
교과목 개요 | 건축과 도시환경에 대한 이해 및 사회적 이슈에 대한 연구와 분석을 기본으로 하여, 종합적인 설계과정을 통해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고양하고자 한다. 실험적이고 도전적인 문제들을 논리적 건축이론과 방법론에 기반 하여 창의적인 프로그램의 기획 및 공간해석을 통해 건축물의 역할을 이해하고, 설계자의 의도를 명확히 반영한 공간의 형태와 건축 컨셉을 공학적, 기술적 특성을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표현하며, 종합적인 설계과정을 구체화하기 위한 실무 과정을 연마하며,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작성한다. | |||||
평가방법 | 구분 | 졸업전시리뷰 | 과정/참여 | 합계 | ||
비율(%) | 40 | 20 | 100 | |||
구분 | 디자인리포트 | 포트폴리오 | 위클리업데이트 | |||
비율(&) | 15 | 15 | 10 |
전공필수 | 디지털디자인 2 Digital Design 2 |
학년 / 학기 | 2학년 1학기 | |||
---|---|---|---|---|---|---|
ARC 8017 | 학점 (시수) | 3학점 (3) | ||||
교과목 개요 | 미래지향적 건축 디자인을 위한 디지털 툴의 진보적 활용방법을 전달하고, 건축디자인에서의 단계별 활용 가능성을 탐구하게 한다. 보다 정밀하고 건설 가능한 건축형태를 구현하기 위한 방법을 전달하고 이를 위한 파라메트릭 디자인 기법과 실질적 적용방식을 경험함으로서 건축설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 |||||
평가방법 | 구분 | 출석 | 과제 1/2 | 과제 3 | 파이널 리포트 | 합계 |
비율(%) | 10 | 20 | 40 | 10 | 100 |
전공필수 | 건축설계 방법론 Architectural Design Methodology |
학년 / 학기 | 4학년 2학기 | |||
---|---|---|---|---|---|---|
ARC 5007 | 학점 (시수) | 3학점 (3) | ||||
교과목 개요 | 건축설계를 진행하기 이전에 설계과정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과 변수들을 사례를 통해 이해한다.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데이터의 수집과 구체적인 분석방법이 최종 설계에 반영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주제와 건축관에 따른 디자인 프로세스와 결과물의 변화과정을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주요 건축가들의 작품활동과 설계방법을 비평적으로 분석하고, 설계과정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
|||||
평가방법 | 구분 | 출석 | 과제 1/2 | 과제 3 | 파이널 리포트 | 합계 |
비율(%) | 10 | 20 | 40 | 10 | 100 |
전공필수 | 구조의 이해 Introduction Building Structure |
학년 / 학기 | 1학년 2학기 | |||
---|---|---|---|---|---|---|
ARC 2030 | 학점 (시수) | 3학점 (3) | ||||
교과목 개요 | 건축의 입문한 학생들이 처음 접하는 구조라는 학물을 막연하게 수학이라는 개념을 떠올리게 되는데, 이를 벗어나 다양한 구조실험들을 몸으로 체험하며 구조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구조원리를 경험을 통해 익힌다. | |||||
평가방법 | 구분 | 출석 | 팀프로젝트 | 개별프로젝트 | 과제 | 합계 |
비율(%) | 10 | 40 | 40 | 10 | 100 |
전공필수 | 환경과 건축 Architectural Environment |
학년 / 학기 | 2학년 1학기 | |||
---|---|---|---|---|---|---|
ARC 7004 | 학점 (시수) | 3학점 (3) | ||||
교과목 개요 | 인간과 환경과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위해 필요로 하는 최적의 건축환경조절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해서 필요한 건축학도의 기복적 소양을 향상시키고, 환경(열환경, 빛환경, 음환경)의 기본 요소 개념을 이해하는데 주안점이 있음 특히, 건축물을 설계하고자 하는 목표로 학과 교과과정에 임하는 상당수의 학생들이 창의적인 설계 결과물의 요구에 실재 설계과정에서 간과하는 숨낳은 건축환경 요소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적절한 적용 방법을 숙지하도록 함 최근 거주 및 생활환경에서 발생하는 건축환경 저해 요소에 대한 문제 인식을 통해 해결을 위한 해법을 모색하고, 설계에 반영될 수 있는 사고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여수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여 미시기후(해양)에 대해 이해하고 건축적 적용 방법을 모색 |
|||||
평가방법 | 구분 | 출석 | 개별과제 | 기말고사 | - | 합계 |
비율(%) | 10 | 40 | 50 | - | 100 |
전공필수 | 건축구조역학 Structure Analysis |
학년 / 학기 | 2학년 2학기 | |||
---|---|---|---|---|---|---|
ARC 3037 | 학점 (시수) | 3학점 (3) | ||||
교과목 개요 | 건축구조에서 가장 기본적인 구조역학의 원리를 이해한다. 3학년에 배울 건축구조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과정으로, 정정구조물과 부정정 구조물, 트러스와 각 구조요소의 거동원리를 수학적인 측면에서 이해한다. | |||||
평가방법 | 구분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퀴즈 | 합계 |
비율(%) | 10 | 40 | 40 | 10 | 100 |
전공필수 | 디지털건축분석 Digital Architecture Analysis |
학년 / 학기 | 3학년 2학기 | |||
---|---|---|---|---|---|---|
ARC 9079 | 학점 (시수) | 3학점 (3) | ||||
교과목 개요 | 건축 설계를 위한 조사, 분석방법을 소개하고 사전조사 및 건축디자인 단계에서 환경 분석을 위한 항목들을 학습한다. 조사 분석 단계 및 설계 단계에 적용하는 방법과 관련 디지털 도구 활용 기술을 습득하게 하여, 지속가능한 건축과 도시 설계를 위한 적용 방법과 실무적 기초를 경험하게 함으로서 학생 관심 제고와 경쟁력 확보의 기초를 제공한다. | |||||
평가방법 | 구분 | 출석 | 중간평가 | 기말평가 | 중간과제 | 합계 |
비율(%) | 20 | 30 | 30 | 20 | 100 |
전공필수 | 건축구조시스템 Architectural Structure System |
학년 / 학기 | 3학년 1학기 | |||
---|---|---|---|---|---|---|
ARC 4047 | 학점 (시수) | 3학점 (3) | ||||
교과목 개요 | 전체적인 구조물의 거동을 시스템적인 측면에서 살펴보고, 각 구조요소의 구조적인 거동을 이해한다. 대공간 건축물 구현을 위한 특수구조를 직접 만들어보며 접합상세에 대한 경험을 통하여 구조원리를 이해한다. 또한, 고층 구조물의 횡력저항 시스템을 이해하고, 실무측면에서 건축구조 분야의 새로운 트렌드를 살펴본다. | |||||
평가방법 | 구분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합계 |
비율(%) | 10 | 30 | 40 | 20 | 100 |
전공필수 | 건축재료 및 활용 Building Material & Methods |
학년 / 학기 | 4학년 1학기 | |||
---|---|---|---|---|---|---|
ARC 2027 | 학점 (시수) | 3학점 (3) | ||||
교과목 개요 | 건축 재료의 기초와 메커니즘을 이해하여 건축 디자인의 요소로서의 재료를 적절하게 디자인에 적용함을 목표로 하며, 최근 건축물이 초고층화, 지속가능성을 목표로 함에 따라 건설재료의 고성능화, 지속가능성, 내구성, 친환경 등의 이슈를 공감하여 학생 본인의 디자인 요소로 활용할 수 있다. | |||||
평가방법 | 구분 | 출석 | 과제 | 기말고사 | - | 합계 |
비율(%) | 10 | 40 | 50 | - | 100 |
전공필수 | 건축시공 Construction Technology |
학년 / 학기 | 4학년 2학기 | |||
---|---|---|---|---|---|---|
ARC 9010 | 학점 (시수) | 3학점 (3) | ||||
교과목 개요 | 건축의 입문과정으로서 건축의 기본적 성격과 여러 연관분야와의 관계를 이해하여, 건축학에 대한 종합적인 안목을 키우도록 하며, 관련 도서의 독서와 토론, 체험을 통해 건축의 공학적, 예술적, 사회적 요소를 터득하여 건축의 본질적이며 보편적인 가치에 대한 이해력을 키운다. | |||||
평가방법 | 구분 | 출석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제 | 합계 |
비율(%) | 10 | 25 | 25 | 40 | 100 |
전공필수 | 고성능건축외피시스템 (신규개설예정) High Performance Architectural Skin Sys. |
학년 / 학기 | 4학년 1학기 | |||
---|---|---|---|---|---|---|
ARC 9106 | 학점 (시수) | 3학점 (3) | ||||
교과목 개요 | 수준 높은 건축물 통합 설계를 위한 능력 배양을 목표로, 건축물을 구성하는 요소 중 주요한 부분인 건축외피시스템을 이해하고, 지속가능성을 확보한 완성도 높은 건축외피 구현을 위해 필수적인 이론적 지식을 전달한다. 나아가 실무적 수준의 실습과제 수행을 통해 해당 능력을 종합적으로 설계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 |||||
평가방법 | 구분 | 출석 | 중간평가 | 기말평가 | 과제 | 합계 |
비율(%) | - | - | - | - | - |
전공필수 | 친환경빌딩시스템 (개설예정) Ecological Friendly Building System |
학년 / 학기 | 5학년 1학기 | |||
---|---|---|---|---|---|---|
ARC 9075 | 학점 (시수) | 3학점 (3) | ||||
교과목 개요 | 사용에너지를 최소화하고 탄소배출을 줄이는 자연친화적인 건물을 설게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이를 위해 친환경건축 설계기법으로 최적향 선택과 에너지 효율화를 높일 수 있는 외피시스템, 고성능 단열재, 고단열 창호, 폐열 회수환기시스템 등의 기술과 설계 능력을 기른다. | |||||
평가방법 | 구분 | 출석 | 중간평가 | 기말평가 | 과제 | 합계 |
비율(%) | - | - | - | - | - |
전공필수 | 건축법규 Building Code & Regulation |
학년 / 학기 | 4학년 1학기 | |||
---|---|---|---|---|---|---|
ARC 4030 | 학점 (시수) | 3학점 (3) | ||||
교과목 개요 | 건축법의 활용을 위한 법령의 이해를 바탕으로 법의 적용에 따른 문제해결 기법을 습득하고, 다양한 사례의 적용을 포함하는 현행 법령의 체계적 운용과정을 익힌다. | |||||
평가방법 | 구분 | 출석 | 중간평가 | 기말평가 | 개별과제 | 합계 |
비율(%) | 10 | 30 | 30 | 30 | 100 |
전공필수 | 건축경영 및 실무 Management & Practice |
학년 / 학기 | 5학년 2학기 | |||
---|---|---|---|---|---|---|
ARC 9002 | 학점 (시수) | 3학점 (3) | ||||
교과목 개요 | 건축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졸업 후 접하게 되는 건축가의 입장에서 사무소의 운영과 건축물의 기획부터 시공까지 건축프로젝트 관리의 실무 전반적 내용을 소개하고 이를 통해 건축경영을 이해하고 인지하는데 목표가 있다. 중심 내용으로는 건축사의 책임과 직업윤리, 프로젝트 수행과 건축사의 역할 및 건축사사무소의 운영과 관리에 관한 부분을 다룬다. | |||||
평가방법 | 구분 | 출석 | 과제 | 중간평가 | 기말평가 | 합계 |
비율(%) | 10 | 60 | 16 | 15 | 100 |
전공필수 | 도시계획실무 Urban Planning Practice |
학년 / 학기 | 5학년 2학기 | |||
---|---|---|---|---|---|---|
ARC 9077 | 학점 (시수) | 3학점 (3) | ||||
교과목 개요 | 도시계획에 필수적인 토지이용의 계획 및 실천에 필요한 이론과 방법론을 고찰함으로써 계획가의 전문적 능력을 배양하는 목적이 있다. | |||||
평가방법 | 구분 | 출석 | 과제 | 중간평가 | 기말평가 | 합계 |
비율(%) | 10 | 30 | 30 | 30 | 100 |
영역 | 세부영역 | 전남대학교 이공계열 이수기준 |
학과지정 교양과목 | 이수 학점 | |
---|---|---|---|---|---|
교양과목 | 기초교양 | 기초도구 | 논리학, 생활영어 | 6 | |
기초과학 | 3학점 이상 취득 | - | - | ||
균형 교양 | 인간과 사회 | 3학점 이상 취득 | 미디어와 사회 | 3 | |
자연과 기술 | - | - | |||
생활과 예술 | 도시와 문화예술 | 3 | |||
표현과 소통 | 3학점 이상 취득 | - | - | ||
진로와 창업 | 2학점 이상 취득 | 진로 설계와 자기이해 | 2 | ||
역량 교양 | 창의 | 각 영역별 3학점이상취득 |
- | - | |
감성 | 예술 감성과 미학 | 3 | |||
공동체 | - | - | |||
필수 교양 이수 학점 | 29 학점 | 학과 지정 교양 필수 | 17 학점 | ||
전남대학교 교양 최저 이수 학점 | 30 학점 | 교양 선택 | 13 학점 |
영역 | 세부영역 | 학과지정 교양과목 | 수행평가기준 (SPC) | |
---|---|---|---|---|
기초 | 기초 도구 | 논리학, 생활영어 | 7 | 건축 소통 능력 |
기초 과학 | - | |||
균형 | 인간과 사회 | 미디어와 사회 | 4 | 건축과 사회 |
자연과 기술 | - | |||
생활과 예술 | 도시와 문화예술 | 6 | 지속가능한 건축과 도시 | |
표현과 소통 | - | |||
진로와 창업 | 진로 설계와 자기이해 | 졸업 후 진로 설정을 위한 목표 설정 | ||
역량 | 창의 | - | ||
감성 | 예술, 감성과 미학 | 1 | 건축과 과학기술 및 예술 | |
공동체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