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 / KAAB (Korea Architecture Accrediting Board)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의 설립목표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orea Architectural Accreditation Board, 이하 “건인원” 또는 “KAAB”)은 사회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건축사자격의 최소 교육요건에 필요한 건축학교육 프로그램 인증을 위하여 설립되었다. 건인원은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교과기준과 교육지침을 제시하고 인증 및 자문을 시행함으로서 건축설계의 전문지식과 건축 산업구조의 이해를 바탕으로 창의성, 윤리성, 그리고 리더십을 갖춘 국제수준의 건축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며, 이를 통해 건축학교육의 질적 제고와 건축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이해를 높여 관련 건축산업 전반의 발전과 국가경쟁력 강화에 이바지 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는다.
전남대학교 건축디자인학과 프로그램 특성화 방향
전남대학교 건축디자인 학과 프로그램 특성화의 방향을 다음과 같이 [공공적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Public Good Keeper], [분석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한 Analytical Designer], [지역문화와 환경의 이해 Culture Coordinator] 3가지로 정하였다. 창의적, 융합적인 사고능력을 키우고, 여수라는 지역적인 특성의 가치를 이해하며, 지역적인 사회문제 해결에 주도적인 건축가 양성을 통해 사회의 지속성에 기여하는 창의적인 건축가 양성을 교육목표로 정하고 있다.
교과운영과 교육환경에 대한 프로그램 내부의견 수렴 체계
프로그램의 지속적 개선을 위한 중장기 발전계획.
본 프로그램의 자체평가 체계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의 세부 교과운영 및 관리체계 등의 실행방안을 마련하였다. 2019년 개편된 중장기 발전계획에 따라 교육프로그램의 특성화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인재 상의 정합성을 높이기 위해 '분석적 사고와 기술'에 기반한 고성능 건축설계와 '물과 건축'의 관계를 중심으로 친환경 도시환경 전문가 양성을 특성화의 방향으로 설정하였다.
-
설계교육 프로그램의 특성화
-
특성화 프로그램의 이론 연계교육 강화
-
비교과 프로그램 강화
-
동문 / 외부전문가와 연계된 학생 지도체계 구축
-
자체평가 체계 강화 및 프로그램의 외부 인증
자체평가 결과에 따른 프로그램의 주요 개선내용 및 발전방향
본 대학은 2006년 5년제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한 후 대내외 여건의 변화에 따른 혼란한 상황에서도 프로그램의 기반을 조성하고 2019년 이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와 자체평가체계정비를 통해 매년 프로그램의 질적 양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는 우리 프로그램이 보유한 다양한 장점을 꾸준히 살리고 상호보완하는 발전체계를 모색해온 결과로 볼 수 있다. 내부 구성원의 의사수렴 체계의 강화를 통한 교육프로그램의 획기적 개선과 함께 대학과 동문을 비롯한 대내외 지원체계의 확대를 통해 비교적 단기간 내에 발전하여 교육프로그램 특성화를 위한 체계를 빠르게 구축하고 있다. Public Good Keeper, Analytical Designer, Culture Coordinator 인재양성 목표는 시대적 변화, 건축계의 흐름,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수진과 학생들의교육역량 등을 고려한 본 프로그램의 발전에 대한 의지의 표현이다. 프로그램의 자체평가를 통하여 미래 건축교육에 대한 비젼제시와 수행전략의 지속적 수정 및 개선을 통해 프로그램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발전 방향을 구체화하였다. 이를 통해 교수진의 확충과 교육환경개선을 기반으로 새로운 교과과정으로 개편하고 도약의 전기를 마련하고 있다. 그간의 교육과정운영을 통해본 프로그램은 ‘교육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개선체계’, ‘특화된 설계스튜디오 운영’, ‘디지털 건축시스템 통합교육’, ‘교육과 실무의 연계성’, ‘전문 교수진의 집단교육체계’ 분야에서 잠재력이 크다고 파악된다.
교육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개선체계
‘미래건축디자인 산업을 위한 준비’ 건축디자인 부분이 보다 세분화되고 전문화되는 흐름은 다양한 전문가를 필요로 하고 있다. 건축디자인의 발전적 확장 가능성을 교육하고 실질적 활용방법의 교육을 통해 보다 경쟁력 있는 미래지향적 전문가 양성을 위한 대안 마련을 위해 지속적인 체계 개선이 필요하다. 본 프로그램은 자체평가를 통한 건축디자인 패러다임의 시대적 변화를인지하고, 이를 수용하며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앞서가는 전문가 양성을 위한 유연한 교육 프로그램 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프로그램의 중심을 이루는 건축설계 교과는 기초 – 핵심 – 심화통합등의 단계별 구성을 통해 학기별로 특화된 프로그램을 통해 점차 발전하는 교육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론 교과목은 설계 교과의 특성을 지원할 수 있도록 시기와 교육 단계를 고려하여 교과과정을 변경하였으며, 향후 전임교원 확충에 따른 전문성 강화를 위하여 선택 교과목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화된 설계 스튜디오 운영
‘지속가능한 친환경 건축디자인을 통한 경쟁력 증진’
훌륭한 건축, 도시 공간은 거주민의 삶을질을 높이는 중요한 요건이며, 역사와 인문학적 특색을 반영한 공간들은 훌륭한 도시의 문화관광자원으로 기능한다는 인식 아래, 기존 도시 공간의특징을 공학적으로 분석하고 창의적으로 문제 해결하는 능력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기술의 발달과 환경분석에 따른 특징을 건축설계에 활용하고 도시적 규모에서 지속가능한 공간을디자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지역적 특징을 고려한 ‘물+건축’의 개념을 설계 특성화 핵심요소로 기획하여, 건축설계 4 - 섬마을 공동시설, 건축설계 6 – 친수 주거단지, 건축설계7 – 지속가능한 도시디자인, 건축설계 9 – The Edge of Water 등 각 학기별 특화된 설계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실험적 건축디자인 프로세스’
현대 사회의 다양성에 부응할 수 있는 건축공간 디자인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이를 통한 공간계획 디자인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저학년 건축설계 교과목에서부터 기존의 공간디자인 계
획 프로세스에서 발전된 프로세스를 구체적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실험적 프로세스를 도입하도록 장려하여 풍부하고 다양한 공간 디자인 구현과 함께 학생의 참여도 향상을 유도하고 있다.
디지털 건축시스템 통합교육
창의적 디지털 도구의 확대 사용
선학들의 건축적 가치의 흐름을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 시대의 건축적 사고 흐름과 가치 창출을 추구한다. 목적과 계획 개념에 맞는 도구를 선택하는 법을 교육하고 디지털 도구의 강력한 활용성을 이해하고 사용하게 하며, 이론 교과목에서 배운 건축 도시적 가치를 현대 사회와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문화가치로 진화시킬 수 있는 창의적인 도구로써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하고 있다. 또한, 도시와 생태환경의 관계를 이해하고, 구조와 기술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통해, 디자인의 컨셉을 구체화하며, 기술적 한계의 실험 및 새로운 구축방법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디지털디자인 1, 2의 교과 내용을 변경하고, 직접 디자인한 설계를 실물모형으로 제작하도록 하고, ‘디지털 건축 분석’, ‘고성능건축외피시스템’ 등의 교과를 신설하여 교육목표에수렴하는 학생들의 새로운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교육과 실무의 연계성
다양한 관련학과와 산업체의 인력교류사업을 진행하고, 학생들의 참여를 통한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며, 이러한 성과를 산업체와 공유함으로써 상호협력을 통한 지역 발전과 학생들의 진로선택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스마트제조 인력양성 사업’, ‘스마트플랜트 계약학과’ 등과의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시설 및 인력을 교류하고 있다. 자체평가를 통한 교과개편으로 ‘실무실습’에서 시행하던 현장실습교육을 대신하여, 학과 내규를 통한 졸업요건으로 변경하여 건축 설계사무소와 건축 관련 업체에서 현장실습을 4주 이상 시행하도록 규정하고 학과에서 관리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
미래 건축산업에 대응하는 융합교육
‘국제적인 경쟁력 확보’
본 프로그램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건축디자인 전문가들에게 기대되는 지속 가능한 건축디자인에 대한 요구를 이해하고, 창의적이며 구체적인 해결방법 모색을 통한 건축디자인 특성화와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복합적인 전문지식의 통합적 운용방식을 이해하고 다양한 요구조건에 부응하는 적극적 친환경 건축디자인을 추구하여 세계 건축디자인 시장에서 더욱 확고한 자리를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도시 디지털 구조 환경 전문분야의 교수진이 ‘건축설계 5, 6, 8, 9, 10’ 교과목에 직접 참여하여 다양한 의견을 종합하여 이해하고 통합하는 능력을갖춘 인재를 양성하도록 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친환경건축과 생태 도시’, ‘디지털건축과 분석’, ‘건축구조시스템’, ‘고성능건축외피시스템’, ‘친환경 빌딩시스템’ ‘첨단융합 건축구조’ 등의 교과목을 신설하여 상호 연계 수업이 가능하도록 2021 교과과정을 개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