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사회에 역할과 책임을 실천하는 건축가
분석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건축가
지역 문화·자원과 환경을 이해하고 가치를 실현할 건축가
학년별 / 수준별 단계 | 설계 교과목 | 관련 교과목 | ||
---|---|---|---|---|
교육목표 | 중점교육내용 | |||
기초능력 형성 | 1 | 디자인 기초 능력 배양 | 조형 연습과 표현 기법 습득을 기반으로 공간을 이해하고 입체적 사고와 표현기법을 학습한다. 건축 도면의 기초를 습득하고 건축적 형태의 기본원리 이해와 함께 형태와 공간의 연계성을 탐구하고 건축표현 요소 학습과 설계 도면을 작성하는 기초를 다진다. | 건축개론 건축의장과 표현연습 디지털 디자인 1 구조의 이해 지역사회와 건축문화 |
2 | 건축설계 기본능력 배양 | 건축설계 프로세스와 프로그래밍 기법을 이해하고 개념-프로그램-형태-대지 간의 관계를 설정하는 능력 배양의 기회를 제공한다. 공간과 기능의 관계를 이해하고 대지 맥락 분석을 바탕으로 공간의 내·외적 구성 논리 구성을 통해 건축 프로젝트를 발전시키는 다양한 경험을 수행한다. | 서양건축사 건축과 사회 한국과 동양건축 인강행태와 무장애건축 환경과 건축 건축구조역학 |
|
핵심교육 | 3 | 건축설계능력 발전 / 도시의 맥락과 기술을 고려한 설계 | 도시의 역사, 문화, 사회적 분석을 통해 지역적 특성을 이해하고 해석하여 건축적 개념을 세우고 인간형태 특성과 건축공간의 대응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한다. 건축의 공공성 및 지속가능성을 고려하여 사회적 배려자를 위한 공공시설과 환경 특성을 고려한 집합 주거 공간을 제안하며, 설계 프로세스와 기술적 요소를 결합하여 설계안으로 구체화 한다. | 근대건축사 단지계획 건축구조시스템 건축설비 디지털건축과 분석 현대 건축론 |
4 | 건축설계능력 구체화 / 건축 도시 설계와 통합건축설계 | 건축과 도시 맥락의 종합적 분석과 해석을 통해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지속가능한 도시 공간 구축과 장소 만들기를 수행하고 건축을 통한 도시재생을 제안하여 건물 시스템 통합이 고려된 고성능 복합 건축물 설계 능력을 배양한다. | 친환경건축과 생태도시 건축재료 및 활용 건축시공 건축법규 지속가능한 도시설계 고성능건축외피시스템 |
|
심화통합 | 5 | 종합실무 설계 | 종합적 조사와 분석에 기반한 건축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건축 설계의 모든 단계를 통합하는 종합 건축 설계 프로세스를 수행한다. 나아가 실제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실무 설계 능력의 기초를 배양한다. | 건축경영 및 실무 친환경빌딩시스템 도시계획실무 |
교육목표 | 사회적 지속성에 기여하는 창의적인 건축가 양성 | ||
---|---|---|---|
세부교육목표 | 1.공공적 역할과 책임 | 2.분석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해결 | 3.지역 문화와 환경의 이해 |
지속가능한 사회에 역할과 책임을 실천하는 건축가 양성 | 통합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건축가 양성 | 지역 문화자원 가치를 실현할 건축가 양성 | |
교육방침 | 건축사로서의 윤리와 책임 | 창의적 발상 및 도전 | 문화자원의 가치 이해 |
건축의 공공성을 이해하고 건축실무에 적용 | 분석적 사고와 협동능력 | 지속가능한 사회 구축 | |
핵심역량 | 직업윤리와 책임 건축가의 윤리 및 책임 가치의 계승과 재창조 |
분석적 사고 Analytical Design 교육 디지털 도구의 활용 |
문화·자원 가치 이해 자연과 건축 및 도시의 이해 워터프런트의 가치 실현 |
공공성의 이해 시민참여 인문적 소양과 공공가치 |
창의적 사고 통합적 사고 능력 다양한 분야와 협동능력 |
지속가능성 친환경의 적용 지속가능성의 적용 |
|
건축사 | PUBLIC GOOD KEEPER | ANALYTICAL DESIGNER | CULTURE COORDINATOR |
구분 | 1학년 | 학점 | 2학년 | 학점 | 3학년 | 학점 | 4학년 | 학점 | 5학년 | 학점 | 총 학점 | ||
---|---|---|---|---|---|---|---|---|---|---|---|---|---|
교양 | 진로설계와자기이해 | 2 | 미디어와사회 | 3 | 예술감성과미학 | 3 | 17 | ||||||
생활영어1 | 3 | 도시와문화예술 | 3 | 논리학 | 3 | ||||||||
필수 | 건축적 사고 | 건축개론 | 3 | 서양건축사 | 3 | 근대건축사 | 3 | 친환경건축과 생태도시 | 3 | 24 | |||
한국과동양건축 | 3 | 단지계획 | 3 | ||||||||||
인간형태와무장애공간 | 3 | ||||||||||||
건축과사회 | 3 | ||||||||||||
설계 | 커뮤니케이션 | 건축의장과표현연습 | 3 | 6 | |||||||||
디지털디자인1 | 3 | ||||||||||||
설계 | 건축설계1 | 5 | 건축설계3 | 5 | 건축설계5 | 5 | 건축설계7 | 5 | 건축설계10 | 5 | 50 | ||
건축설계2 | 5 | 건축설계4 | 5 | 건축설계6 | 5 | 건축설계8 | 5 | 건축설계9 | 5 | ||||
기술 | 구조 | 구조의이해 | 3 | 건축구조역학 | 3 | 건축구조시스템 | 3 | 9 | |||||
환경조절 | 환경과건축 | 3 | 디지털건축분석 | 3 | 12 | ||||||||
건축설비 | 3 | 건축재료및활용 | 3 | ||||||||||
시공 | 건축시공 | 3 | 3 | ||||||||||
실무 | 건축법규 | 3 | 3 | 6 | |||||||||
소계 | 27 | 34 | 31 | 22 | 13 | 127 | |||||||
선택 | 건축적 사고 | 9 | |||||||||||
지역사회와건축문화 | 3 | 현대건축론 | 3 | 지속가능한도시설계 | 3 | ||||||||
설계 | 커뮤니케이션 | 디지털디자인2 | 3 | 건축설계방법론 | 3 | 6 | |||||||
설계 | |||||||||||||
기술 | 구조 | 고성능건축 외피시스템 | 3 | ||||||||||
환경조절 | 친환경빌딩시스템 | 3 | 6 | ||||||||||
시공 | |||||||||||||
실무 | 도시계획실무 | 3 | |||||||||||
소계 | 3 | 3 | 3 | 9 | 6 | 24 | |||||||
학년별이수학점 | 30 | 37 | 34 | 31 | 19 | 151 |